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linux:ubuntu:11.10:lubuntu_install

Lubuntu 11.10 설치기

루분투 리눅스 11.10 64bit 버전을 Lenovo ThinkPad Edge E125 3035-RZ4에 설치한 기록을 남긴다. 하드웨어 사용기는 블로그 글을 참조한다.

이 문서는 지속적으로 갱신될 예정이다.

기본 설치

설치는 UNetBootin으로 Lubuntu 11.10 amd64 ISO파일을 USB 부팅 디스크로 만들어서 진행했다. 안 그러면 BOOTMGR is missing 오류가 발생한다.

  • USB는 FAT32로 포맷해야 한다.
  • 이 노트북은 일부 USB Flash Drive를 인식하지 못했다(내 경우 트렌센드 USB 3.0 16GB 드라이브). 여러가지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시도해볼 것.
  • 설치시 EFI 부팅 파티션을 100MB 지정했다. 이걸 안하면 나중에 grub 설치에서 실패한다.
  • 설치시 제 3자 소프트웨어 저장소를 추가하도록 설정하였다.
  • 무선 인터넷을 잘 잡아줘서 무선으로도 문제 없이 설치가 가능했다.

설치 후 ThinkPad Edge E125 하드웨어 관련 설정

Catalyst Video Driver 설치

메뉴 → 기본 설정 → 추가 드라이버에서 ATI/AMD 상용 FGLRX 그래픽 드라이버를 활성화 해주고서 재부팅하였다.

함께 나오는 드라이버인 ATI/AMD 독점 FGLRX 그래픽 드라이버(post-release updates)는 설치하지 말도록 한다. Ubuntu 버그 installing fglrx (post-release updates) fails로 인해 설치가 안된다.

Catalyst Control Center(비디오 설정)의 실행 명령은 amdcccle이다. root 권한으로 실행하고자 할 경우에는 gksudo amdcccle 명령을 내리면 된다.

2011년 10월 현재 Catalyst 드라이버의 버그로 인해 Gnome Shell 환경에서 이상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http://ubuntu.or.kr/viewtopic.php?f=4&t=19545

오디오 문제

오디오가 안잡히는 문제가 발생했다. 오디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pulseaudio: Failed to connect to server: Connection refused
ALSA lib pcm_dmix.c:1018:(snd_pcm_dmix_open) unable to open slave

해당 문제는 이 PC의 HDMI 오디오와 내장 사운드가 서로 우선 순위 경쟁을 벌여서 HDMI가 우선적으로 선택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http://forums.gentoo.org/viewtopic-t-876339-start-0.html 를 참조하여 문제를 해결 하였다.

/etc/asound.conf 파일을 생성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채워준 뒤에 재부팅 한다.

pcm.!default {
type hw
card 1
}

ctl.!default {
type hw
card 1
}

이렇게 하드웨어 문제는 기본적으로 해결이 되고 잘 작동한다.

한글 관련 설정

SCIM 한글 입력기

주의: SCIM에서 이상 키입력 현상이 발견되었다. 키가 갑자기 안 먹거나 혹은 이상한 글자가 입력되거나 하는 현상이다. 결국 UIM을 설치하였다. 다른 장비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노트북의 일부 드라이버와 충돌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우분투 11.10의 한글입력기인 iBus와 나비 입력기 모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입력기는 SCIM과 UIM인데, UIM의 경우 노트북의 우측 Alt/우측 Ctrl을 인식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우측 Alt와 우측 Ctrl이 한영키와 한자키로 돼 있다. 따라서 가장 문제가 없는 SCIM으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scim scim-hangul im-switch
im-switch # 이를 실행하고 SCIM with xim 을 입력기로 선택한 뒤 재 로그인하면 된다.

한영키 등은 SCIM 설정에서 바꿔주면 된다.

UIM 설치

가장 문제없이 작동하는 한글 입력기이다. 한가지 단점은 노트북의 한영키를 사용할 수 없고 무조건 Shift-Space를 사용해야 한다.

sudo apt-get install uim uim-byeoru

설치 후, uim-systray를 입력기로 설정하고 기타 입력기 설정을 하였다.

cobuntu 저장소 추가

Cobuntu PPA 저장소를 기본으로 추가해 준다. 한국어 Manpage, 리눅스용 네이트온과 Pidgin Nateon 플러그인 등을 깔 수 있고, 그외 각종 한글 글꼴과 몇몇 한국 사용자용 애플리케이션을 깔 수 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cobuntu/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pidgin-nateon # 피진-네이트온 플러그인
sudo apt-get install manpages-ko # 한국어 manpage. 이를 설치한 후 man ls 해보면 도움말이 한국어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 현재 nateon 패키지는 깔리지 않고 있다. 의존성 설정에 문제가 있어보인다.

한글 글꼴 설치

나눔 시리즈와 은글꼴슬 설치하고 기본설정 → Customize Look And Feel에서 기본 글꼴을 바꿔준다.

sudo apt-get install ttf-nanum ttf-nanum-coding ttf-nanum-extra ttf-unfonts

그 외에도 Cobuntu PPA 저장소의 ttf로 시작하는 각종 한글 글꼴을 설치해 준다.

설정 조정 및 필수 애플리케이션 설치

Guake 설치

멋진 리눅스 터미널인 Guake를 설치한다. Guake를 먼저 설치하고, 이후 콘솔 작업을 진행하면 더 편할 것이다. Guake를 일단 설치/실행 하고 기본 단축키인 F12를 누르면 터미널이 화면 상단에 뜬다. 다시 F12를 누르면 화면에서 사라지는데 그래도 실행한 명령은 계속 진행되는 상태이다. 단축키 등 각종 옵션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나오는 설정 메뉴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터치패드 옵션 설정

터치패드 노트북을 사용하면 엄청 사람을 짜증나게 하는 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글 쓰는 도중에 터치패드를 슬쩍 건드려서 커서 위치가 자동으로 이동해 버리는 것이다. E125노트북은 거기다가 두손가락 스크롤 기능이 작동해서 글 작성하다 보면 어딘가로 스크롤까지 해버린다.

Ubuntu Linux Touchpad에 따라 터치패드의 설정이 자동으로 꺼지게 해주면 그런 문제들이 말끔히 해결 된다.

해본 결과 E125 노트북의 터치패드가 너무 민감해서 gpointing-device-settings로 tapping은 꺼버리고 syndaemon으로 타이핑시 터치패드를 모두 꺼버리는 것을 조합하면 좋았다.

Avahi 네트워크 서비스 탐색 비활성화 오류 없애기

http://opensea.egloos.com/4925658 를 참조하여 /etc/default/avahi-daemon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

AVAHI_DAEMON_DETECT_LOCAL=0

Medibuntu

동영상,오디오 등에 관련된 패키지를 최신으로 받을 수 있다. http://medibuntu.org/repository.php 나온 대로 따라한 뒤에 전체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한다.

sudo apt-get upgrade

Canonical Partner 저장소 추가

기본설정 → 소프트웨어 소스 → 기타 소프트웨어에서 캐노니컬 파트너를 추가한다. 몇몇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Acrobat Reader

Medibuntu와 캐노니컬 파트너 저장소를 추가하고 나면 PDF를 읽을 수 있는 Acrobat Reader를 설치할 수 있다.

sudo apt-get install acroread acroread-fonts

Flash Plugin

  • 32bit 버전
    sudo apt-get install flashplugin-installer
  • 64bit 버전
    • http://get.adobe.com/flashplayer/ 로 가서 64bit tar.gz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푼다.
    • libflashplayer.so 파일을 다음 두 곳 중 하나에 복사한다.
      • 모든 시스템 사용자가 flash 사용할 때 : /usr/lib/mozilla/plugins/ 디렉토리에 복사.
      • 개인 사용자만 flash 사용할 때 : ~/.mozilla/plugins/ 디렉토리에 복사.

동영상

각종 Windows에서 1080p를 유연하게 재생할 수 있는 이유는 Windows DXVA 때문이다. 리눅스에서는 VAAPI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UMplayer

이것 저것 해본 결과(VAAPI를 사용 안하는 상태에서)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주는 동영상 플레이어는 UMPlayer였다.

smplayer

mplayer의 GUI 프론트엔드이다. 성능이 뛰어나다. VLC와 함께 사용하면 거의 모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sudo apt-get install smplayer

ThinkPad Edge E125 노트북의 경우 오디오가 안나오면 환경설정→Audio에서 Output Driver를 alsa (1.0 HDA ATI SB)로 설정해 준다.

기본 옵션으로는 1080p 동영상 재생이 부드럽지 못하다. 그리고 스크린세이버 때문에 중간 중간 짜증날 수 있다. Linux SMPlayer를 참조하여 성능을 높이고 스크린세이버를 끄면 잘 볼 수 있다.

VLC Video Player

내가 제일 좋아하는 동영상 플레이어이다.

sudo apt-get install vlc mozilla-plugin-vlc

그러나 성능이 약간 떨어져서 1080p 동영상을 재생할 때는 별로 부드럽지 못하다. http://forum.videolan.org/viewtopic.php?f=2&t=42328 문서에 따라 성능 향상을 하려면 선택사항→입력&코덱→Skip H.264 in loop deblocking filter 값을 모두로 변경한다. 1080p 동영상의 재생이 훨씬 부드러워 진다. 그러나 smplayer(mplayer)에 비하면 떨어진다. 1080p 동영상은 smplayer를 사용한다.

XScreensaver extra 설치

XScreensaver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Lubuntu 버그인 듯)

sudo apt-get install xscreensaver-data-extra xscreensaver-gl-extra

기타 튜닝

  • OpenBox Window Manager 를 보고 OpenBox를 튜닝한다.
  • Linux Performance에 따른 성능 튜닝 작업을 한다.
  • 기본설정 → 언어를 실행하면 설치가 안 된 각종 애플리케이션 언어팩을 자동으로 설치해 준다. 몇몇 애플리케이션이 한글 번역이 됐음에도 영문으로 내용이 출력 된다면 꼭 이 메뉴를 실행해 본다.
  • 32비트 패키지들(flash,acroread 등)에 대해 의존성 문제가 발생할 경우 ia32-libs, ia32-libs-multiarch를 재설치(sudo apt-get install -reinstall ia32-libs ia32-libs-multiarch) 해본다.
  • Ubuntu Linux Mouse를 보고 마우스 커서 테마 설치
linux/ubuntu/11.10/lubuntu_install.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3/06/18 22:01 저자 kwon37xi